전국지방의회 청렴도가 기대이하인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내 지방의회는 그나마 평가에서 조차 낙제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큰 실망감을 주고 있다. 전북대 역시 전국 최하위권의 평가였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23일 발표한 전국 42개 지방의회(광역 17개·기초 25)와 35개 국공립대학, 46개 공공의료기관의 청렴도 평가에서 나타난 도내 기관들의 점수는 실망 자체였다. 전국의 지역주민, 공직자, 전문가 등 4만111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지방의회의 종합청렴도는 10점 만점에 6.23점에 불과했고 특히 전북도의회의 종합청렴도는 전국 17개 광역의회가운데 꼴찌에서 두 번째인 16위로 5등급의 평가구분 중 4등급에 불과했다. 전주시의회 역시 전국 25개 기초단체 중 23위로 4등급이었고 전북대 평가점수 또한 하위권인 4등급이었다. 전북도의회는 3년 연속 4등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전주시와 전북대도 지난해 꼴찌인 5등급에서 한 단계 상승하긴 했지만 전국평균치가 높아지면서 전국순위에선 여전히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나타난 수치로만 보면 스스로 변하고자 하는 노력도 부족하고 의지도 없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단 점에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지역주민의 삶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기관들의 청렴도가 낮다는 것은 결국 주민 삶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이고 이로 인한 모든 피해와 불이익은 고스란히 도민들 몫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난 9일 발표된 지방자치단체 청렴도 평가에서 전북도는 광역 단체중 최고인 2등급의 평가를 받아냈음에도 이런 기관을 감시·감독하는 권한을 부여받은 전북도의회의 청렴도가 이에 미치지 못한다니 주객이 전도됐고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겨 놓고 있다는 비난을 들어도 할 말이 없게 됐다.
지자체 공직자에 대한 부당한 알선이나 청탁, 압력으로 인한 논란이 여전하고 갑질 시비 역시 잊을 만 하면 터지며 시정되지 않고 있는 잡음은 결국 지방의회에 대한 불신과 부정적 인식만을 고착화 시킬 뿐이다. 지금도 지방의회 무용론이 나올 만큼 주민들의 시선은 냉담하다. 지자체행정에 대한 견제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아니면 권한만을 남용하며 부작용만 일으키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는 상황에서 매년 전국 최하위권의 청렴도 평가를 받고 있느니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는가. 참으로 창피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방의회 환골탈태.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