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시민들의 발인 대중교통 정책을 가장 잘 수행한 지방자치단체로 평가됐다.

시는 20일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 주관으로 열린 ‘2019년도 대중교통 시책평가’ 시상식에서 전국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국토교통부 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최우수상 수상은 직전 평가인 지난 2017년에 이어 2회 연속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부터 6개월 동안 전국 161개 시·군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으며, 시는 도시철도가 운행되지 않는 인구 30만 이상 도시로 구성된 C그룹에서 전국 1등을 차지했다. 또 담당 주무관은 개인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60년 만에 실시한 전주·완주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통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인 점과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 △시민의 버스위원회 운영 등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해온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예술 있는 승강장·탄소발열의자·한겨울 방한텐트·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한 전자노선도 설치 등 시민들의 편의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농촌마을 이동권 확보를 위한 모심택시 운행 △도시확장에 따른 지속적인 노선조정 노력 등이 1위를 차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시내버스 정기권 도입, 마을버스 운행, 지간선제 도입 등으로 부자들도 버스타기 좋은 도시, 어쩔 수 없이 타는 버스가 아니라 타고 싶어서 타는 시내버스를 만들어 대중교통 만족도가 전국 최고 수준인 전주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