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산 고품질 닥나무가 계약재배 3년 만에 2만톤 물량 첫 수확을 이뤘다.

전주시는 고품질 닥나무로 고품질 전통한지를 지속 생산해 전주한지 세계화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19일 시에 따르면, 2017년 3월 전통한지 주재료인 닥원료의 안정적인 공급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6개 농가 11필지(1만8765㎡)에 1만1800주의 닥나무를 계약재배했다.

올해로 재해 3년차를 맞아 본격적인 첫 수확 및 첫 수매에 이르게 됐다.

수확된 닥나무 줄기 20톤가량은 전통한지 A4용지 기준 48만장을 만들 수 있는 양으로, 전주전통한지 제조업체에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제공되어 국산 닥나무 원료 수급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시는 이날 닥나무 수매행사를 갖고 각종 시연과 함께 전주한지장과 재배농가 간에 품질 좋은 닥나무 생산을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승수 전주시장과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6개 재배농가 대표, 김천종·강갑석·김인수·최성일 전주한지장, 최영재 전주한지사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는 “식재한지 3년 만에 순수한 전주의 물과 흙에서 생산한 100% 전주산 닥나무를 수확하기까지 재배에 정성을 다해주신 농가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전주산 닥으로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고품질의 한지를 생산하고 한지의 본향 전주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가자”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