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발전의 근간은 농어촌에 있다며 지속가능한 농정가치 실현을 위한 농정의 틀을 과감히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지난 12일 ‘농정틀 전환을 위한 2019 타운홀미팅보고대회’ 참석차 취임 후 6번째 전북을 찾은 문대통령은 사람과 한경중심의 농정, 살고 싶은 농어촌, 농수산물가격시스템선진화, 스마트한 농어업, 안전먹거리 제공 등의 5가지 농정비전도 제시했다.
대통령직속 기구인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가 전국 9개 지역을 순회하며 농업현장과 전문가, 지역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된 행사인 만큼 당장의 농정 틀이 개선되고 획기적인 투자와 지원이 이뤄지는 약속이 제시되진 않았지만 문 정부 후반기 한국농정 변화의 기조만큼은 분명히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이날 문대통령의 농정비전은 전북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삼락농정’과 확실한 맥이 닿아 있고 전북이 미래 농촌 활력의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현재 250여개 수준인 매장을 2020년까지 전국에 1200개 이상 늘리겠다는 입장도 내놓으면서 ‘농도전북’이 미래 한국농업을 선도하는 중심이 될 것이란 기대를 줬다는 평가다.
문대통령은 그동안 농어촌 활성화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여 왔다. 전정권의 농정정책들은 무관심, 무책임, 무대책의 ‘3무정책’이라고 비판하고 개혁농정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밝혔었다. 쌀값 현실화를 비롯해 역대 정권에 비해 나아지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는 농정정책의 실천적 변화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농업계의 평가는 그리 후하지 않다. 특히 정부는 준비할 시간이 있고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하지만 WTO 개도국 지위 포기에 따른 후폭풍에 대해 농업계는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미래 한국농업에 대한 고민과 비전 못지않게 당장 연간 1조 4,900억 원에 이르는 농업보조총액이 절반으로 줄어드는데 대한 불안과 걱정이 더 크게 다가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약속과 비전이 말잔치로 끝나지 않도록 실무부처의 계획과 의지를 실현시키기 위한 발 빠른 준비가 서둘러져야 한다. 그동안 전북이 농업에 기울여 왔던 각별한 노력의 성과도 필요하다면 담아내야 한다. 당장 눈앞에 닥친 ‘보호막 사라진 한국농업’의 효과적인 처방책 역시 신속히 마련돼야 함은 물론이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면 무엇보다 실천적 노력이 우선돼야 함을 강조해 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