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신도시 개발 등으로 활기를 잃고 쇠퇴한 구도심을 되살리기 위해 중앙정부 공모사업에만 의존하던 기존 정책을 탈피, 도 자체 ‘전북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현재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뉴딜사업과 동일한 규모로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지난 11일 전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전북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내년도 예산안이 원안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쇠퇴한 원도심 3곳(군산, 장수, 임실)을 대상으로 1곳 당 140억 원씩, 4년간 총 42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들 3개 지역 구도심에 대해서는 노후주거환경 정비, 생활 SOC 확충 등 혁신거점으로 조성하고, 지역역량 강화와 지역주민 참여기반 조성 등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현재 전북지역 구도심 쇠퇴도는 도 단위 기준으로 볼 때 전국 3번째로 높은 상태(광역시 포함 시 전국 7번째)며, 도내 241개 읍·면·동 중 76%인 182곳이 도시재생 필요지역으로 분류돼 있다.
이는 전국 평균 68%보다 8%p나 높은 실정으로 구도심에 대한 활성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하지만, 국가공모사업의 국비 배분액은 300억 원에 불과해 1년에 3개 사업만 선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실제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도에서 선정하는 뉴딜사업의 선정률은 21%(13개 시·군 49건 사업신청, 7개 시·군 11건 사업선정)에 불과하고, 3~4회까지 응모하고도 선정되지 못하는 시·군이 다수 발생하는 등 공모사업 대응에 대한 피로감과 지역주민의 상실감도 상당한 상태다.
도는 이 같은 문제 지적에 따라 ‘전북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발 빠르게 선정하고, 예산을 확보해 도 자체 사업을 시행키로 한 것이다.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시도되는 이번 사업은 도의 구도심 재생에 대한 강한 의지를 확인하는 동시에 유례없이 도비 60%를 지원, 시·군의 재정부담를 크게 줄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한편, 군산과 임실, 장수는 그간 각각 4회, 3회, 2회에 걸쳐 사업선정에 실패했던 지역으로, 이번에 사업대상지로 선정되면서 주민 숙원이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민 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그간 공모 적체로 도시 재생사업 추진이 제한적이었던 전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라며 “‘전북형’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전북만의 특화자산을 발굴·활용해 타 시·도와 차별화 된 성공적인 사업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