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친구’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6번째 방문을 통해 ‘농도(農道) 전북’의 위상을 강조했다.<관련기사 3면>
특히, 전국 농·어업인과의 릴레이 소통을 통해 마련한 현 정부의 새로운 농정 비전을 한국농수산대학에서 발표하면서 ‘농도 전북’의 위상 강화는 물론, 농생명 중심의 전북혁신도시에 대한 경쟁력을 대내외에 알렸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3개 기관은 합동으로 ‘농정틀 전환을 위한 2019 타운홀미팅 보고대회’를 12일 전북혁신도시 소재 한국농수산대학에서 개최했다.
이번 보고대회는 지난 4월 출범한 농특위(위원장 박진도)가 전국 9개 지역을 순회하며 현장 농어업인과 일반 국민, 전문가 등의 목소리를 수렴해 이를 공유하고, 한국 농어업·농어촌의  미래 나아갈 길에 대해 논의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보고대회를 전통과 한식의 도시 전주에서 열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면서 “전북에서 시작한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은 (이후)의병활동, 3.1독립운동으로 이어져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과 민주공화국의 근간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는 모두 농어민의 자손이다. 우리 민족의 정신과 뿌리도 농어촌에 있다. 대한민국 발전의 근간 또한 농어촌에 있다”며 농어업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한 농정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혁신과 성장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농정의 틀을 과감히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 구현 ▲살고 싶은 농어촌 조성 ▲농수산물 수급관리와 가격시스템 선진화 ▲더 신명나고, 더 스마트한 농어업 확립 ▲푸드플랜을 통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 노력 등 5가지의 새로운 농정 비전을 발표했다.
이는 민선 6~7기 전북도의 ‘삼락농정(三樂農政)’과 맥을 같이하는 비전으로 해석돼 전북의 농어업 정책이 현 정부 정책과 상당부분 부합하고 있음을 나타낸 것이란 분석이다.  
또한, 문 대통령은 현재 250여 개의 로컬푸드 직매장을 오는 2022년까지 1200개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방안을 제시, ‘로컬푸드 태동지’ 전북의 정책을 확대 시행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이날 행사에는 임병목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이사(농민)가 공식 초청(모친, 딸 동반)돼 “로컬푸드가 잘 되려면 농민과 행정(민·관)이 협력해야 하며, 그래야 성장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임 이사는 “농촌에는 고령농들이 많다. 고령농들이 함께 하는 로컬푸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부 비용문제 등 한계를 해결해야 한다. 정부가 도와줘야 한다”고 건의하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보고대회를 마친 뒤 완주 소재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방문해 스마트 온실 시스템 ‘쿨링하우스’를 체험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