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 군산지역 11개 시민사회단체는 12일 ‘군산상공회의소, 국정농단 재판 피고인 탄원서 제출계획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탄원 서명 중지 및 제출계획 철회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고, 반성할 줄 모르는 기업의 범죄행위는 계속된다.”라고 주장하며 “군산상공회의소는 군산시민과 전북도민을 우롱하지 말고, 여론을 호도하지 말라.”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런 재판에 영향을 주기 위해 ‘군산경제살리기’를 끼워 넣는 것은 파렴치한 행위이다.”라며 ”군산의 미래산업인 전기차산업을 위해 ‘국정농단 피고인 선처’를 부탁하는 탄원서를 군산시민과 전라북도민에게 받아 탄원서를 제출하겠다는 계획은 촛불을 든 전북도민을 모욕하는 행위로 비난받아 마땅하다.”라고 비난했다.

군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또 ”군산상공회의소는 ‘사회정의’를 세우지는 못할망정 모독하지 마라.”라며 ”군산시민의 자존심과 이미지를 실추시킨 군산상공회의소의 행태는 ‘군산경제 살리기’의 이름으로 용인될 수 있는 행위가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경고했다.

군산상공회의소는 지난 9일, ‘삼성 SDI’ 군산 유치를 위해 현재 국정농단 재판 중인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선처를 바라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하겠다고 14개 기관과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탄원 서명과 관련한 설명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