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신입생과 재학생 충원율 배점 확대 방침 관련, 전북 지역 대학들은 충원율을 높이는 게 현실적으로 어려울 뿐 아니라 학교 존폐까지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입을 모았다.

학령인구는 줄고 수도권 대학 선호는 계속되는 상황, 비수도권 대학이 신입생 충원율을 높이려면 정원을 줄여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정원을 감축해도 중도 탈락하는 학생이 많은 등 재학생 충원율은 낮아지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이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도 클 거라 봤다.

교육부는 10일과 11일 ‘2021년(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편람 시안 설명회’를 갖고 올해 진단 기본계획을 확정하려 했으나 전국대학노조 반대로 설명회가 무산됐다.

노조는 지방대학 4분의 1이상이 문을 닫아야 하고 수도권과 지방 격차가 더 커질 거라고 예측했다. 논란의 중심에는 큰 폭으로 는 충원율 지표 배점이 있다.

진단 편람 시안에 따르면 2주기 진단 시 75점 만점 중 10점(13.3%)이던 충원율 비중이 3주기 진단에선 100점 만점 중 20점(20%)이다. 20점 가운데 신입생 충원율(정원 내)은 12점, 재학생 충원율(정원 내)은 8점이다.

전북 지역 대학들도 우려하긴 마찬가지다. ㄱ대학 관계자는 “학령인구는 감소하는데 학생들이 몰리는 수도권 대학이 모집정원을 줄일 리 없다. 지방대학이 이번 진단을 통과해 일반재정을 지원받으려면 정원을 줄여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정원을 줄이면 신입생 충원율은 높일 수 있으나 재학생 충원율은 떨어지고 있다. 자퇴, 미복학 등 수도권으로 가려는 중도탈락생이 늘어서다. 이건 못 막고 더 늘 거다. 진단을 통해 재정을 받았다 한들 정원 감축으로 인한 등록금 감소는 어쩌나. 정원을 줄여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수도권과 비수도권 기준을 달리하고 권역별 평가한다고 나아질지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도내 주요대학들의 경우 최근 3년 사이(2016년에서 2018년) 신입생 및 재학생 충원율(정원 내)이 대개 떨어졌고 재학생 충원율은 더 감소했다.

재학생 충원율 하락 원인인 중도탈락률(대학알리미)을 보면 군산대는 6.2%에서 7.4%, 우석대는 6.8%에서 7.4%, 원광대는 4.1%에서 5.3%, 전북대는 2.9%에서 3.7%로 늘었다. 중도탈락 사유는 미복학과 자퇴가 대부분이다.

외국인 유학생을 제외한 것도 충원율 확보를 더 어렵게 한다고 지적했다. 도내 대학들은 교육부 방침에 따라 외국인 학생을 많이 뽑고 있지만 정작 이들은 정원 외로 충원율에 포함하지 않아 더 불리하다고 했다.

대학알리미 최근 3년(2016년에서 2018년) 외국인 유학생 현황(학위과정)을 보면 군산대는 35명에서 72명, 원광대는 106명에서 272명, 전주대는 243명에서 463명, 전북대는 235명에서 428명으로 늘었다.

ㄴ대학 관계자는 “학령인구가 감소하니 캠퍼스 글로벌화가 필요하다고 해서 외국인 전형에 힘쓰고 있다. 헌데 외국인은 정원 외라는 이유로 충원율 산정 시 제외한다”며 “교육부 방향과 평가가 다르니 당황스럽다”고 답했다.

확정된 진단 계획에선 정원 감축을 넘어 수도권 외 지역 대학들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해야 한다는 제안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