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북도교육청이 연이은 비위로 인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에서 가장 낮은 4등급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73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첨렴도 측정에서 전북도교육청은 10점 만점에 7.69점으로 최하위인 5등급을 겨우 벗어난 4등급으로 평가됐다. 지난 2017년 3등급, 그리고 2018년엔 2등급으로 까지 올랐지만 올 들어 두단계나 내려간 것으로 특히 외부청렴도 평가 부분에서 전년대비 3등급이나 떨어진 5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운전직 공무원들의 주유비 횡령에 이어 최규호전교육감의 비위사건 구속, 완산학원설립자 일가 횡령사건, 상상고의 자율형사립고 재지정관련 혼란 등의 부정적 요인이 반영되면서  전반적인 청렴도 평가가 바닥을 친 것이다.
지역과 주민을 위해 또 국가와 공익을 위한 모든 업무에 공정하고 투명한 처리를 원칙으로 하는 공직에 있어 중요도를 나누는 것은 무의미하다. 국가에 대한 사명감, 공평한 일처리와 을의 입장에선 봉사, 그리고 청렴성은 공무원 갖춰야할 기본적인 덕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민이나 일반 국민들의 교육공무원 청렴도에 대한 기대나 인식·평가는 일반의 행정직 공무원들에 비해 높은 게 사실이다. 유치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 까지 갈등이나 탐욕, 불공정 등의 반사회적가치를 교육을 통해 정화하고 참된 인성과 사회 원칙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원칙과 정도를 깨우쳐 주는 교육의 최 일선 현장에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교육공무원들에게 청렴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공무원으로서의 모든 덕목 자체를 부정케 하는 핵심 요소란 점에서 이번 도교육청에 대한 청렴도 평가에 도민들에 느끼는 걱정의 정도는 클 수밖에 없다. 
같은 평가 대상이었던 전북도가 반부패·청렴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민원인 내·외부 평가가 크게 향상된 것에 힘입어 광역지방자치단체 그룹에서 최고등급인 2등급을 받은 것과 완벽한 대조를 이룬다는 점에서 도교육청의 깊은 반성이 촉구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익산시와 남원시, 김제시를 제외한 도내 11개 시·군 대부분이 지난해보다 상향된 3등급이상의 평가를 받은 것 역시 단체장과 구성원들의 노력여하에 따라 기관 청렴도는 극명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유가 아니라 대책이 있어야 한다. 내 탓이란 자세의 심기일전하겠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