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의 6대 분야 안전 수준이 호전 추세에 있지만, 여전히 일부 분야에서는 큰 취약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도의 안전지수는 소폭 상승하면서 전국 도 단위 광역지자체 중 중상위권을 회복한 반면, 일부 기초지자체는 복수 분야에서 5년 연속 최하위 등급을 평가 받는 등 안전보장을 위한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0일 발표된 행정안전부의 ‘2019년 지역안전지수(지난해 통계기준)’ 결과에 따르면, 전북도는 범죄·생활안전 분야 2등급, 교통사고·자살·감염별 분야 3등급, 화재 분야 4등급을 각각 평가받았다.
도의 경우, 범죄와 생활안전 분야에서 4년 연속 전국 상위권(1~2등급)을 기록하면서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수준이 안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난해 4등급(2017년 기준)으로 취약한 평가를 받았던 교통사고와 자살 분야는 한 등급이 상승한 3등급으로, 전국 평균 수준을 회복했다.
하지만, 화재 분야는 지난해 발생한 군산 유흥주점 대형화재 등으로 사망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전년도 보다 한 등급 하락(4등급), 전국 9개 도 단위 광역단체 중 경남을 제외한 최하위 수준을 면치 못했다.
도를 제외한 도내 기초자치단체들의 안전지수는 상황이 더욱 좋지 않았다.
6개 분야에 대한 1등급 지역은 14개 시·군 중 진안과 장수, 임실, 순창 등 4개 군 만이 범죄 분야에만 이름을 올렸을 정도고, 나머지 5개 분야에는 단 한 곳도 없었다.
반면, 최하위인 5등급(시 단위)에는 교통사고(남원, 김제), 화재(정읍), 생활안전(정읍, 김제), 자살(정읍, 김제), 감염병(김제) 등 범죄를 제외한 5개 분야에 고루 분포됐다.
군 단위에서도 교통사고(무주), 화재(장수), 생활안전·감염병(진안) 분야에서 5등급 평가가 나왔다.
주요 등급 하위지역으로 분류된 김제는 안전벨트 착용률이 62.3%(지난해보다 1.74%p 감소, 전국 시 평균 84.0%)에 불과했고, 사망자 또한 증가(2.36명에서 2.75명/만명, 시 평균 사망자 1.07명에서 0.94명/만명·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김제는 ‘5년 연속 5등급(교통사고, 자살 분야)’이란 불명예를 안았으며, 반대로 진안은 ‘5년 연속 1등급(범죄 분야)’이란 영예를 안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향후 유관기관과 더욱 긴밀한 협업과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지역안전지수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