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북한이 제시한 비핵화 협상의 ‘연말 시한’을 앞두고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미 정상이 비핵화 출구를 찾고자 머리를 맞댄 것이다.

이날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요청했다는 점에서 그간의 비핵화 대화 진전을 위해 문 대통령의 촉진자 역할에 다시 힘이 실질지 주목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한미 정상 통화 후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최근 한반도 상황이 엄중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조기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대화 모멘텀이 계속 유지돼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필요시마다 언제든 협의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북미는 지난 10월 스톡홀름에서 열린 비핵화 실무협상 결렬 이후 강대강 대치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북한이 ‘새로운 길’을 언급하며 미국을 압박하자 미국도 북한을 상대로 무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응수했다. 이런 상황에서 한미가 비핵화 대화 노력이 수포가 되지 않도록 톱다운 방식의 공조 방안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 대통령이 한·아세안 정상회의 초청도 거절하는 등 남북관계도 거리를 두고 있어 문 대통령의 촉진자역이 빛을 보기 위해선 북한의 태도변화가 관건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정부는 북한과의 물밑 접촉을 적극 추진하고, 이달 말 중국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로 중국을 통한 대화의 물꼬를 트는 등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런 가운데 북한은 ‘7일 오후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진행했고 성공적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하자 청와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