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방검찰청이 1997년 설립돼 42년 동안 사용하던 덕진동 구청사를 떠나 만성동에 마련된 신청사에서 9일 공식업무를 시작한다.

검찰은 특히 공식업무 개시 당일인 9일 높은 교통사고 치사율 등 전북 지역 교통안전 문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실효성 높은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 경찰, 도청, 시청 등 유관기관이 참석하는 ‘지역 교통안전문화 개선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한다.

간담회는 관할지역 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 동안 시범실시 중이던 ‘전주지검 인권센터’를 상시 기구로 개편해 검찰 업무에서의 인권보호 규정 위반 여부를 상시적으로 점검 및 감독하고, 지역사회에서 인권 침해를 호소하는 목소리에 귀 기울여 유관기관 및 인권단체들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인권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간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사회적 약자 보호 및 인권보호에 앞장서는 ‘인권지킴이’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청사 1층 민원실 내에 ‘인권상담실’을 독립적인 공간으로 마련해 전문상담 자격증을 소지한 인권상담사의 전문상담서비스를 언제든지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민원인들과 사건관계인들의 소통에 힘쓰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정성스럽게 청취하여 향후 업무처리에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다.

2017년 2월 착공된 전주지방검찰청 신축사업은 총 사업비 772억 원을 투입해 만성동 1258-1번지에 대지면적 3만 3,235㎡, 연면적 2만 6,265㎡, 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의 신청사를 완공하면서 마무리 됐다.

전주지검의 새로운 청사 건물 외관은 검찰의 상징인 ‘올곧음과 균형’을 모티브로 강직하면서 단아한 입면 디자인을 적용하여 전체적으로 정의와 공정을 상징하는 ‘저울’ 형상이 표현됐다.

그 밖에도 청사 주위에 넓은 공공조경(대지면적 대비 약 32% 대비 법정최소 비율 18%)을 설치하고, 청사 진입부 좌, 우측 공개 공터에 휴게데크를 마련해 청사를 찾는 지역 주민들이 언제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휴식 장소를 제공했다.

검찰은 구청사에서 부족했던 주차시설을 대폭 확대해 220대 규모의 옥외 주차장과 99대 규모의 지하 주차장을 설치하여 민원인 및 사건관계인들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여성․아동 전용 조사실, ▲장애인 보행의 편의를 높인 전용경사로 설치 등 장애인․여성․아동과 같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편의시설을 확충했고, 영상녹화 전자조사실을 2개 검사실 당 1개씩 설치하는 등 과학수사에도 충실한 21세기형 검찰청사로 신축됐다.

권순범 검사장은 “저희 전주지방검찰청은 신청사 이전 및 업무개시를 계기로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인권을 중시하며,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에 더욱 힘써 지역사회와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검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