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전주시장이 시민들의 삶과 직결된 지역경제와 일자리 측면에서 성과가 미흡하다는 평가가 제기됐다.

특히 전주시가 소비형 경제구조에 기반하고 있어 기업유치가 쉽지 않고, 고용유발 여건이 제한적인 산업경제 체제 속에서 시민이 체감하는 정도는 매우 미미하다는 지적이다.

전주시의회 박형배 의원(효자4.5동)은 5일 열린 제365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 질의를 갖고 경제 분야 질문을 이어갔다.

박 의원은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해 진행된 2019년도 시정운영방향 및 예산안 제안 설명에서 시정방향 제1분야를 ‘지역경제 활성화’로 꼽았다. 무엇이 바뀌고 무슨 성과가 있었는지 의문이다”면서 “김 시장은 내년 예산편성도 올해와 마찬가지로 ‘활력이 넘치는 전주경제 대도약’이라는 정책 키워드를 강조했다. 진심으로 기대하는 바이나 그간의 성과로 볼 때 우려가 앞서는 것도 사실이다”고 날을 세웠다.

시는 앞서 경제 분야 예산으로 전년대비 22%에 해당하는 544억원을 증액 편성하고, 경제 전담조직 강화 취지에서 신성장산업본부를 국 단위로 승격한 바 있다.

박 의원은 또 경제 분야 컨트롤타워 부재에 대해서도 지적, 경제 전문 인력 충원을 요청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완주군은 수소담당 전문 인력을 채용해 수소경제 시범도시 선정을 위한 대비를 하는 반면 전주시는 분야별 전문 인력 충원이 뒤따르지 않고 있다. 시정의 싱크탱크 역할을 담당할 시정연구원 역시 경제 분야 인력은 전무하다.

박 의원은 “현재 전주시가 주력하고 있는 수소산업, 탄소산업, 드론산업, ICT기술, 스마트 산업에 경제효과를 창출할 줄 아는 전문 인력의 충원이 시급하다. 전주시 경제분야 전반에 관련한 총괄 경제기획가 제도를 당장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김승수 전주시장은 “우리시는 2006년부터 ‘탄소산업’을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선정하고, 13여년간 2000억원 규모 투자와 함께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민선7기에는 소재 국산화의 대표사례로 국가적 주목을 받고 있다”며 “지난 8월에는 대통령이 효성전주공장을 방문해 탄소섬유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할 것을 약속했다. 생산라인 확대를 위해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하기로 효성과 협약을 체결하는 등 기업의 대규모 투자와 다양한 연구개발 과제가 우리 지역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탄소산업을 손꼽았다.

전주 내 탄소 관련 연구소기업은 2017년 1개사를 시작으로 2018년 5개사·올해 2개사가 추가 설립됐으며, 현재도 5개사가 설립을 진행 중에 있다. 시는 2023년까지 50개사 설립을 목표로 총 50억원의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김 시장은 이어 경제 분야 전문 인력 확충과 관련해 “경제 총괄 기획가 및 각 분야별 경제 전문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면서도 “다만 경제전반을 컨트롤하며 지원할 수 있는 총괄 경제기획가를 위촉하기 위해서는 신중한 사전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출연기관 및 유관기관과 각 분야 의견을 수렴해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답했다.

또 “우리시 경제와 기업 성장의 토대 마련을 위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신산업 분야 정책연구원 등 전문 인력을 확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혁신경제성장,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해 전략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