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익산과 완주, 김제 등 군산 인근 지역 3개 시·군을 컨소시엄 형태로 묶어 고용위기지역 미 지정에 따른 지속적 고용충격을 완화하려는 정부의 계획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고용노동부가 내년 신규 사업으로 추진 계획인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은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되지 못한 상태에서 지속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과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5년 동안 1000억 원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전북의 경우, 한국GM 군산공장 전격 폐쇄 등에 따라 군산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지난해 4월)됐지만, 관련 협력업체들이 다수 소재했던 익산과 완주, 김제는 지정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고, 현재까지도 고용 악화는 계속되고 있는 상태다.
도는 최근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 컨설팅 킥오프 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내년 1월에 있을 고용노동부 공모에 적극 대응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자체가 중장기적 관점으로 주도적인 사업편성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으며, (가)제안서를 제출한 전국 22개 컨소시엄 가운데 4~5군데만을 선정하겠다고 밝혀 지자체 간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도는 한국GM 군산공장 철수에 따른 인근지역 협력업체의 위기와 제조업 공장 폐쇄 등으로 일자리가 감소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익산, 김제, 완주를 하나의 컨소시엄으로 구성해 공모를 신청할 계획이다.
앞서 도는 각 참여 시·군, 도내 혁신기관들과의 숙의 끝에 사업에 대한 가 제안서를 지난달 8일 고용부에 제출했고,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심층컨설팅을 통해 최종 사업계획서를 마련코자 킥오프회의를 개최했다.
또,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 지역 일자리 자문단, 거버넌스 등을 재구성했다.
도의 사업 방향성은 ▲상용차 클러스터 중심 주력산업 위기 극복 ▲농식품산업 고도화를 통한 안정적 일자리 창출 ▲신산업 분야 투자유치, 분사창업, 인력양성 등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나가겠다는 고안이다.
한편, 도는 향후 분야별 워킹 그릅 회의 및 사업계획서 컨설팅 추진으로 중장기적 로드맵을 설정하고, 기존 일자리사업의 한계점들을 해소한 직업훈련, 고용서비스, 일자리창출, 고용환경 개선, 창업지원 등 새로운 패키지 프로그램을 구체화하는 목표를 설정한다.
최종 완성된 사업계획서는 도 노사민정 협의회의 의결을 거쳐, 내년 1월 말 고용노동부 공모에 제출할 예정이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고용뿐만 아니라 산업, 통계 전문가 등 지역의 역량을 총 동원하고, 중앙 단위의 일자리정책 자문단 및 전문가의 협의체를 활용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심도 있는 사업계획이 완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계획·추진해 청년이 떠나지 않는 전북을 만들고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