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교정시설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는 등 본격적인 교정시설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5일 남원시는 관내 기관·단체장 20명을 교정시설유치추진위원으로 위촉하고, ㈜남신레미콘 양해춘 대표를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앞서 국가인권위원회는 아직 형이 확정되지 않은 미결수들이 1심 재판이 종결될 때까지 경찰서 대용감방에 수용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법무부와 경찰청에 개선을 권고한 바 있다.

이에 남원시는 지난 2015년 신생마을에 있는 시유지를 활용해 교정시설 건립을 추진했으나 주변 마을의 반대로 사업을 중단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강원도 태백시 등 중소도시에서 교정시설을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공공시설로 보고 유치에 나서는 등 상황이 반전됐다.

남원시도 관내 이·통장을 대상으로 교정시설 건립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찬반 의사를 조사한 결과 과반수가 긍정적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전국 법원·검찰의 지원·지청 소재지 중 교정시설이 없는 곳은 전북 남원과 충북 영동 뿐이다. 나머지는 모두 교정시설이 있거나 짓고 있다.

법무부는 500명 규모의 교정시설 13개가 추가로 생기면 과밀수용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어서 남원시는 유치를 자신하고 있다.

남원시 관계자는 “최근 국민들의 인식이 변하면서 교정시설은 혐오시설이라는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공공기관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면서 “교정시설이 꼭 남원에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