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오후 청와대에서 고민정 대변인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의혹 제보 경위 및 문건 이첩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브리핑 중 고 대변인이 고래고기 관련 보고문건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4일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전날 청와대가 사실이 아닌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며 검찰을 향해 “‘피의사실 공개 금지’ 시행을 명심하라”고 공개 경고한지 하루만이다. 조국 사태 이후 청와대와 검찰의 대립이 기정사실화된 가운데, 이날 검찰이 사실상 청와대 강제수사에 돌입하면서 양측의 골은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여권인 더불어민주당은 압수수색과 관련 “검찰은 정치를 하지 말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뜬금없는 강제수사와 허위사실을 동원한 언론플레이로 경찰수사를 방해하고 있다”며 “검찰 개혁이 필요한 이유를 또 다시 하나 보탤 것인가. 개혁에 맞선 검찰의 정치행위가 아닌지 묻고 있는 국민이 많다”고 말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이날 오전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유 전 부시장의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자료 확보를 위해서라며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형사소송법(제110조)상 군사상 비밀을 요구하는 장소인 대통령비서실의 압수수색은 그 책임자의 승낙이 필요함에 따라 청와대는 이날 증거자료 목록을 받아 검찰에 임의제출 했다.

현재 검찰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비위 사실을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감찰을 중단했다는 의혹과 함께 청와대 인사들이 금융위 인사에 개입했는지 등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청와대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과 관련해 최초 제보 경위와 제보 문건 이첩 경과에 대한 민정수석실 자체 조사결과 “고인이 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원 출신의 검찰 수사관은 해당 문건 작성과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숨진 수사관이 울산에 가 실태조사한 '고래고기 보고서'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해당 첩보는) 경찰 출신이거나 특감반원이 아닌 행정관이 외부에서 제보된 내용을 일부 편집해 요약정리한 것을 확인했다”며 “오늘은 고인의 발인일로, 이것으로 더는 억측과 허무맹랑한 거짓으로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