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두환 전 대통령 친필 '단아정(丹娥亭)' 현판 철거 사진
▲ 단아정 현판 철거 후 '단아정' 정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직접 쓴 장수군 장계면 주논개 생가지 정자의 현판이 철거됐다.(관련기사 2019. 09.09, 10.17 11면) 

3일 장수군에 따르면 단아정 현판 철거는 관련 각 읍‧면 및 관계기관 설문조사와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 관계자 협의 후 지난달 29일 철거했다고 밝혔다.

'단아정(丹娥亭)’은 장수군 장계면 대곡리 논개 생가지를 지나 오른편에 위치한 연못의 정자 현판으로, 전두환 전 대통령이 퇴임 후인 1999년 10월 쓴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민단체와 군민들이 서명 운동을 펼치는 등 철거를 촉구해 왔다.

이는 장수군청 홈페이지 ‘군수에게 바란다’ 게시판에 한 군민의 건의가 장수군 시민단체와 군민들의 서명운동으로 전개되기 시작했다.

논개정신선양회(회장 김순홍)는 장수군에 현판 철거를 요청했으며, 군은 현판철거추진대책위원회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선양회의 협조 요청을 받아들여 선양회와 시민단체와 함께 현판 철거를 추진해 왔다.

단아정이라는 현판명은 장수군 문화원에서 작명한 것으로 명칭은 추후에도 활용할 계획이며, 전두환 찬양 논란이 일었던 표지석은 내년에 철거될 예정이다.

김순홍 회장은 “논개성역화와 전 전두환 대통령과 연관성이 없는 현판이 철거돼 진정한 주논개님의 정신을 기리게 됐다”며 “군과 시민단체 등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현판과 표지석을 빠른 시일 내에 설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영수 군수는 “이번 단아정 현판 철거를 시작으로 지역의 역사바로세우기에 노력하겠다”며 “주논개님의 정신이 깃든 ‘풍요로운 미래의 땅, 힘찬 장수’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