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조건부 유예하는 대신 일본이 수출규제를 철회하기로 합의한 과정을 일본 정부가 의도적으로 왜곡 발표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고 사실 바로잡기에 나섰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5일 서면브리핑을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이 지소미아 조건부 연장 과정의 합의를 사실과 다르게 발표해 항의하고 사과를 받았다는 청와대 발표를 일본 측이 부인했다는 요미우리신문 보도와 관련,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았다고 재차 반박했다.

윤 수석은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 측은 일본에 항의했고 일본 측은 사과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일본 측이 사과한 적이 없다면 (일본 언론 아니라) 외교 공식 루트를 통해 항의해 올 것”이라며 “진실은 정해져 있다”고 강조했다.

전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지소미아 조건부 연장과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와 관련한 최근 한일 양국 합의 발표를 전후한 일본의 몇 가지 행동에 깊은 유감을 표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런 식의 행동이 반복되면 한일 간 협상 진전에 큰 어려움이 있게 될 것으로 우려한다”고 경고했다.

지난 22일 지소미아 조건부 연장과 수출규제 철회에 대한 한일 간 합의 후 일본 언론은 일본정부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총리의 외교성과”라며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는 식으로 보도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