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노후 공동주택에 대한 관리 업무를 확대,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산시는 노후 공동주택 주거안정 지원사업,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 통합관리사무소 운영, 안전점검용역 시행 및 위험시설 정비,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 노후 공동주택 관리 업무를 확대 시행 및 주거환경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노후 공동주택 주거안정지원사업’은 준공 후 10년 이상 노후된 공동주택의 공용부분 시설 개·보수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6년부터 시행해 14년째 추진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379개 단지에 73억원을 지원했다.

또한, 올해에도 사업비 10억6000만원을 들여 45개 단지의 열악한 공용시설환경개선 정비를 지원하는 등 사업 시작 이후 최대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도심에 산재되어 있는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은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각종 사회적인 문제가 야기됨에 따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주거 취약계층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 통합관리 운영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30년 이상된 91개단지에 4000여세대의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을 3~4개 권역으로 나누어 2020년부터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연계, 1개 권역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운영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전 지역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산시는 관리주체가 없는 소규모 공동주택 단지들의 안전점검을 통해 위험요소 제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내 20년 이상 노후된 공동주택은 150여개 단지에 이르고 있는데 대부분 소규모 단지로 관리주체가 없어 불편함은 물론, 시설물 안전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 2016년부터 노후된 비 의무관리 공동주택에 대해 안전점검 위탁용역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104개 단지 256개 동에 대해 전문업체의 안전점검을 실시해 물리적환경개선 및 건물수명 연장을 위한 적정 보수·보강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내년에는 공동주택 관리자 교육을 확대 강화하고, 공동주택 공사 및 용역 등에 대한 전문자문단 운영 및 우수단지 표창 등 신규 사업도 추가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공동주택 관리업무와 분쟁민원 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조직개편에 공동주택관리 전담부서를 신설해 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주거환경조성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