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 공론화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예산 편성을 전주시의회에 요청했다. 전주시가 대한방직 부지 개발 여부를 시민 공론화위원회에 묻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이다.
  현재 대한방직 개발은 찬반이 맞서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주시의 행보도 조심스럽다. 지난해 11월 토지소유주 자광이 지구단위계획 주민제안을 제출했지만 전주시는 해당 제안이 도시기본계획에 부합하지 않다며 ‘수용불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후 자광이 ‘전주타워복합개발’ 정책제안서, 일부 변경제안서를 각각 제출했으나 전주시는 이에 대해 ‘최초 제출된 주민제안 신청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다.
  전주시는 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 서부신시가지에 위치한 대한방직 부지가 사유지에 해당하더라도 지리적으로 주요 위치에 자리 잡고, 부지 자체가 시민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충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특히 전주시는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왔던 ‘특혜’ 논란을 시민들이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해명하려는 계획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방직 부지 개발 논란의 핵심 가운데 하나는 ‘특혜 의혹’에 관한 것일 것이다. 시민단체는 그동안 꾸준히 이와 관련한 의혹을 제기해 왔다. 시는 물론 대한방직 부지 개발과 관련 이들의 의혹제기를 부인해 왔다.
  공론화위원회는 12월 중 공론화 관련 전문가와 시민단체, 언론, 시의원, 공무원 등으로 가칭 ‘시민공론화를 위한 사전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여기에서 공론화의 방식과 주요 의제, 의원회 구성, 운영기간 등을 검토한 후 출범을 하게 된다.
  개발을 둘러싼 갈등은 사실 피할 수 없는 숙명 같은 것이다. 중요한 일은 갈등을 해소하는 태도다. 시민들이 수긍하는 공론화위원회 절차에 따라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다면 바랄 나위가 없다. 그러기에 준비위원회 위원 구성 등에서부터 철저한 중립을 보여야 한다. 공론화위원회가 독립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신뢰를 얻고 그래야 도출된 결론에 대해 시민들이 승복하기 때문이다. 전주 시민 공론화위원회가 우리나라 갈등 해소의 모범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