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20일 ‘맑고 깨끗한 공기, 미세먼지 없는 전라북도’라는 비전을 내걸고 향후 5년간 추진하게 될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안에는 농·축산분야 영농폐기물·불법소각 방지부터 공공기관 직원경유차 제로화 사업까지 6개 분야 30개 사업이 담겨있다. 특히 2024년까지 1조3173억원을 투입해 초미세먼지(PM2.5) 연평균 농도를 35%이상 낮추겠다는 목표를 밝혀, 향후 어떤 변화를 나타날지 눈길이 쏠린다.
최용범 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 도내 미세먼지 농도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지만, 획기적인 농도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았다”며 “정부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에 따라 지역 특성에 맞는 시행계획을 수립해 도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도가 발표한 종합대책은 ▲자동차 등 이동오염원 관리 ▲사업장 배출원 관리 ▲생활부문 ▲민감계층 건강보호 ▲과학적 관리기반 구축 ▲협업 및 소통 강화 등 6대 분야 총 30개의 세부과제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으로 조기폐차 및 저감장치 부착 등 물량 확대로 노후경유차 등을 퇴출하고 정부의 신규 경유차 억제 정책에 따른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확대한다.
도는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총 1499억원을 투입하고 2024년까지 7504대로 확대 추진한다. 또 친환경차인 수소차와 충전소 보급을 위해 2900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3606대로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사업장 배출원관리를 위해 배출허용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대기관리권역 지정 등에 따른 배출사업장 지도점검 강화 및 방지시설 설치비를 지원한다.
소규모 영세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에 1121억원을 투자, 2242개소를 지원한다. 이와함께 사업장 환경관리강화를 위한 지원확대로 기업부담금을 최소화한다는 계획도 마련했다.
관리 단속도 강화를 위해 드론과 간이측정기를 활용해 불법 소각장과 사업장에 대한 배출관리 실태 감시도 추진한다.
도심 내 분산된 소규모 배출원에 대한 다각적인 저감사업의 일환으로 주유소 유증기 회수설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을 지원한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도민 건강 보호를 위해 1891억원을 지원해 민감계층 마스크 및 공기청정기 보급도 실시한다.
협업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우수 시군 실적평가를 통한 인센티브 부여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할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역에 맞는 맞춤형 대책을 통해 저감효과를 극대화 해 나가겠다"며 "특히 전북과 인접해 있는 충남과 상생협력을 강화해 노후 화력발전소 조기폐쇄, 상한제약을 실시하고 석탄대신 친환경 대체에너지 사용을 권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단이 발표한 국내외 오염원 분석결과에 따르면 매년 계절과 기상조건에 따라 미세먼지 발생원인은 다르지만, 국외유입 비율은 30~80%로 이중 중국발 영향은 30~5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는 충남지역 화력발전소에서 유입되는 오염원이 주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