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경제분야 조직 기능과 위상 강화를 위해 현 일자리경제국장(3급)을 일자리경제본부장(2,3급)으로 격상하는 내용을 담은 '전라북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운영에 관한 일부 개정 조례안'이 보류처리 됐다.
19일 진행된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의안 심사에서 경제·산업 관련 2급 본부장 직책을 만드는 것은 현재 전라북도의 인구·조직·예산 등 경제적 규모를 고려했을 때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추후 날짜를 다시 잡고 보류된 안에 대해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실제 타 시도 경제·산업 관련 국장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은 ‘경제정책실장(1급)’, 부산 ‘일자리경제실장(2급)’, 인천 ‘일자리경제 본부장(2~3급)’, 경기 ‘경제실장(2~3급)’ 이렇게 4곳만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례안은 지난 6월 송하진 도지사가 민선 7기 1주년을 기념해 가진 기자회견 당시 ‘경제 분야 조직 기능과 위상 강화를 약속하면서 추진하게 됐다.
특히 민선 7기 주요 경제 시책의 힘 있는 추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현 일자리경제국을 ’본부‘ 체계로 승격해야 한다고 요구돼왔다.
무엇보다 경제와 산업 분야의 원활한 협업 촉진과 굵직한 경제현안 추진에 따른 대내외 위상 및 대응력 강화 등 강력한 추진동력 확보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구상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날 행정자치위원회 의안심의 과정에서 박용근 도의원이 조직개편에 대한 제고를 주장하면서 결국 보류됐다.
박용근 의원은 “직급을 올린다고 해서 일을 잘하고, 직급이 낮다고 해서 일을 못하진 않는다”면서 “직급까지 바꾸면 혈세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제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최근 전북도에 대도약 보좌관, 정무특보, 정무부지사 등 보좌진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 일을 못해서 직책을 만드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직급을 올리는 건 문제가 많아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임상규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경제라는 게 농업, 문화, 관광도 모두 경제라고 할수 있는데, 가령 일본 수출규제 대응 업무만 보더라도 농산물 수출 분야, 관광객 감소에 따른 대응 등 경제와 연결되는 부분이 많이 있다”며 “관련 분야의 협업과 조정을 위해서 총괄조정 기능을 경제국장에게 주고, 현안업무에 대해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고 설명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