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박용근 의원(장수·무소속)이 공무원들을 상대로 ‘폭언’과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공무원 노조는 이례적으로 해당 의원의 실명을 거론하며 진실을 밝혀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으나 해당 의원은 관련 의혹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 속에 각각 다른 주장을 하는 등 진실 공방이 벌어지는 형국이다.

전북도 공무원노조와 전국공무원노조 전북교육청지부, 완주·진안·임실군 공무원노조는 19일 성명을 내고 “반복적으로 언론에 보도되는 박용근 도의원의 행위는 어떤 변명으로도 용서받을 수 없다”면서 “도청, 도교육청 공무원들이 실체적 진실을 이야기하는데도 신속한 사과없이 ‘오해다’, 실수다’로 둘러대 전북도민을 기망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박 의원이 올해 상반기 인사철에 담당 국장에게 6급 직원의 근무평점을 잘 주라고 청탁했고, 도 교육청 직원에게는 사업가인 민원인을 보낸 뒤 민원인의 요구가 거절당하자 직원에게 폭언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와 함께 실체적 진실이 밝혀진다면 강력한 형사처벌을 요구한다”며 “갑질문화, 인사·사업 청탁 등 적폐행위에 대해 좌시하지 않고 끝까지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연대해 강경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박 의원은 이날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인사 청탁 의혹에 대해 “인사 문제는 평점도 중요하지만 연공서열을 감안해 균형있는 인사를 주문한 것이지 특정인을 지목한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또 도 교육청에 방진망 설치업자를 보낸 데 대해선 “민원인을 중간에서 안내해주는 역할을 했을 뿐이며 이 과정에서 담당 과장이 민원인에게 ‘도의원이 연결해 준 업체는 이용하지 않는다’라는 대응에 화가 난건 사실이지만 폭언은 하지 않았으며, 추천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본의 아니게 의욕이 앞선 의정 활동으로 심려를 끼쳤다”며 “이번 사안을 겸허히 받아들여 더 겸손하고 절제된 의정 활동을 펼쳐 집행부의 공감을 얻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