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는 독감(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한 예방접종이 요구된다고 13일 밝혔다.

건협은 매년 9월부터 전국 16개 시·도지부 건강증진의원을 통해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독감(인플루엔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코, 인후, 기관지, 폐 등)를 통해 감염돼 생기는 병으로, 유행 시기는 보통 12월에서 다음해 4월이며, 예방접종 후 방어항체 형성까지 2주 정도 걸리므로 10월과 11월 사이 예방접종을 권장한다.

일반적으로 열감(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인플루엔자의 흔한 증상이지만,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특히 어르신,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폐렴 등 합병증이 잘 발생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어 이들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하고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건협 전북지부 건강증진의원 신윤정 전문의는 “인플루엔자 백신의 면역력은 접종한 다음해에 감소하고, 또한 해마다 유행이 달라지기 때문에 예측되는 균주를 포함한 독감 백신을 매년 접종해야 한다”며, “많은 사람이 독감접종을 할수록 예방효과도 높아진다. 특히 예방접종이 독감으로 인한 만성질환의 악화 및 합병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만큼 만성질환자를 비롯한 독감 고위험군은 반드시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