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선거법안 처리 시한이 임박해 오고 있지만 지역 최대 현안인 의석수 감소 우려에 대한 지역정치권의 뚜렷한 해법제시가 이뤄지지 않아 자칫 전북정치력의 심각한 약화가 현실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더불어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의 정치협상회의 실무단에서 논의된 지역구 240석, 비례대표 60석으로의 의석수 조정안이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리면서 지역구 축소도 최소화 할 수 있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초 안에 비해 지역구가 추가로 15석 늘어나게 된 것은 맞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전북 지역구 2석 감소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내년에 치러질 총선의 선거구획정 상한인구가 30만7천120명, 하한인구는 15만3천560명으로 결정된 상태라 김제·부안, 남원·임실·순창은 인구 하한선 미달로 축소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현재 2석인 익산 역시 익산을 선거구에 포함된 면지역 한곳을 갑선거구로 옮겨 하한인구를 유지토록 하는 안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통합으로 인해 1석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지역구 감소가 현실이 되고 전북정치권이 지금처럼 무기력하고 소극적으로 대응할 경우 지역구 8석에 불과한 정치변방으로 전락하는 상황을 맞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당 재선의원들이 패스트트랙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의원직 총사퇴’를 지도부에 건의키로 했고 지역구축소가 불가피한 타 지역 지역구의원들 역시 당론과는 상관없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는 있다. 하지만 현행대로 선거가 치러진다 해도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는 한 전북은 지역구의석감소 논란에서 피해갈수 없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은 더해진다.
넓은 행정구역을 가지고 있음에도 농촌인구 감소로 선거구 통폐합의 직격탄을 맞게 된 농어촌지역 선거구는 지역대표성 상실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박탈감이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다. 더욱이 중앙 정치무대에서의 정치력 약화는 지역현안 사업추진, 국가예산 확보에도 심각한 부정적 요인이 된다. 전북도 현안을 지역구의원 8명이 감당하기엔 그 무게가 너무 무거울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기에 그렇다. 
전북정치의 최대 위기다. 여야를 떠나 강력한 하나 된 의지와 대안마련에 나서야 한다. 묻히는 전북의 목소리에 지역 현안이나 관심 역시 묻히는 최악의 상황을 좌시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