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는 12일 전북도 기획조정실, 복지여성보건국, 일자리경제국, 문화체육관광국,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전북연구원 등을 상대로 행정사무 감사 2일째 일정을 이어갔다.

김이재 의원(전주4)은 기획조정실에 대한 행감에서 “정부의 재정분권 정책기조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앞으로 지자체 간 세입격차 확대가 불가피해 세원이 부족한 전북도의 경우 재정건전성이 불확실해 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면서 정부에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할 방안을 촉구하는 한편, 도 차원의 자구노력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찬욱 의원(전주10)은 복지여성보건국을 상대로 “최근 개관한 어린이창의체험관을 찾는 어린이들이 각종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어야 한다”며 “도내와 비슷한 규모인 경기도의 경우 시설관리직만 10여명 정도로 광대한 녹지를 관리할 수 있는 안전요원을 확충해 달라”고 요구했다.

황의탁 의원(무주)은 “태안군 단체장이나 군 의원들의 경우 군민들이 시간을 들여 병원비 등이 타 지역으로 유출을 감안하면 적자를 감수해서라도 보건의료원을 활성화시켜야 군과 군민들에게 이익이 된다는 문제 의식을 갖고 있다”며 “전북 보건의료 행정가들도 기능을 상실해가는 보건의료원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강용구 의원(남원2)은 일자리경제국에 대한 행감에서 “도 정책에 대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고 실증적 기반 마련을 위해 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조례에 의무조항으로 명시하고 있다”면서 “전라북도 감정노동자 보호 조례 등의 종합계획 수립 및 실태조사 의무조항 미 준수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황영석 의원(김제1)은 “지난 2012년에 조성한 전북경제활성화 펀드 조성 150억원 약정금액 가운데 현재 135억8000만원의 투자 금액 중 평과 결과 5억5000만원의 투자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면서 “도내 기업을 위해 조성한 펀드의 투자금 회수와 활용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확립해 달라”고 요구했다.

진형석 의원(비례대표)은 전북교육청에 대한 행감에서 “혁신학교의 존폐는 도교육청 인사와 관련이 있다”면서 “혁신학교를 이어갈 의지가 없는 교장이 배치되면 제대로 된 혁신학교 운영이 힘들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