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총선 전 당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전망이 강해지면서 국회 예산안 처리가 마무리된 연말연초 개각이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다. 특히 개각이 단행될 경우 후임 총리에 전북출신 인사들이 복수로 거론되는 점이 주목된다.

청와대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 10일 임기 반환점을 맞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총선과 관련해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놓아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개각 가능성을 열었다. 이 총리를 비롯해 공석인 법무부 장관, 그리고 총선 출마 의사를 비친 현 내각의 일부 장관의 교체가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이 총리 후임으로 전북 출신들의 하마평이 무성하다. 정치권에서는 진영(고창) 행안부 장관과 김현미(정읍) 국토부장관이 거론된다. 두 사람 모두 현 내각에 임명되며 인사청문회를 거친 만큼 차기 총리 인사검증 과정에서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인사청문 사례로 비춰볼 때 청와대도 임기 후반 국정에 부담을 주지 않을 인물을 인사검증의 우선순위에 놓을 수밖에 없는 점도 두 사람의 지명 가능성을 높이는 대목이다.

진 장관은 중도적 성향의 인물로 문재인 정부 탕평인사로 주목받으며 지난 3월 임명 당시 큰 잡음 없이 장관직을 맡았다. 김 장관은 내년 총선에서 지역출마가 불확실하고 또 여성총리라는 점, 문 대통령의 신망이 두텁다는 점에서 물망에 오른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달 말 후임 총리 유력설이 돌았던 정세균 전 국회의장의 경우는 본인이 직접 “사실 무근”이라며 입법부 수장을 지낸 상황에서 행정부를 총괄하는 자리로 가는 것은 생각하지 않다고 밝히며 총리 입각설을 일축한 상황이다. 특히 총선에서 지역구인 종로 출마 의지가 확실한다는 점에서도 후보군에서 멀어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진 장관과 김 장관 측 모두 개각시 후임 총리설과 관련해 “들은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결국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의 최종 결정이 답을 내야 할 일이다.

한편 과거 전북출신 국무총리로는 김영삼 정부 시절 황인성(무주) 전 총리와 노무현 정부에서 고건(군산) 전 총리가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