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현 부안군수가 2019년산 공공비축미(건조벼) 첫 수매현장인 부안농협(모산) 창고를 찾아 농업인과 수매 관계자를 격려했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태풍, 가을장마 등으로 도복, 수발아, 백수등의 피해벼 발생과 수확량 감소로 농민들의 근심이 심했다.

이에 권 군수는 농림부등에서 피해벼 매입계획이 시달됨에 따라 부안군은 피해벼를 품종에 상관없이 농가가 희망한 물량을 전량 매입하게 했다.

또한, 공공비축미 건조벼는 매입물량 8,156톤으로 지난해 보다 14% 증가한 수량을 수매 할 계획으로 11월 12일부터 12월말까지 읍면에서 수매를 추진한다.

이와관련 공공비축미 매입가격은 중간정산금(3만원/40kg포대)을 지급하고, 이후 수확기(10~12월) 산지 쌀값을 반영하여 12월중 확정되면 연말까지 지급할 계획이다.

그리고 피해벼는 중간정산금(2만원/30kg포대) 또한, 작년부터 시행하였던 ‘품종검정제도’는 쌀 품질고급화 및 다수확 품종의 재배면적 축소 유도를 위해 공공비축 매입대상(신동진, 새일미) 농가 중 표본을 추출해 기재한 품종과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앞으로도 더 강화할 방침이다.

매입대상 품종이 아닌 품종을 출하한 농가는 공공비축미 매입대상 농가에서 5년간 제외된다.

하지만, 타 품종이 비의도적으로 혼입될 가능성을 감안해 20%이하 혼입은 패널티 부여대상에서 제외한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태풍, 가을장마로 쌀 생산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쌀 생산 농업에 전념한 농업인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권 군수는 또 "최고 품질의 부안쌀 생산 및 판매에 힘써 제값 받는 농업, 농업인들이 살고 싶어하는 농본도시 부안을 만들어 가겠다고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