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전라북도 공유경제 활성화 조례'를 제정해 공유경제 정책추진 근거를 마련한 전북도가 공유경제 활성화 정책 마련에 나선다.
도는 6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공유경제 도내외 전문가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공유자산 실태조사 및 공유경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공유경제 도민의식, 공공기관 공유가능 자원, 정책방향과 추진전략' 등의 연구결과에 대해 중간점검을 실시했다.
도는 12월까지 전북연구원에 용역을 맡겨 공유경제 정책목표, 정책방향, 추진전략, 세부사업, 재정계획 등 '공유경제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공유경제 기본계획 1단계를 완성 할 방침이다.
또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공유경제 시범마을'도 추진하고 있다.
2022년까지 5곳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이 사업은 마을단위 주민이 생활에 필요한 자원을 공유를 통해 공동의 문제로 해결하겠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 6월 부안군 (유)꼬마농부팜의 농기계 공유 '청촌두레 사업'을 선정해 총 사업비 2억 20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년에는 도민들이 생활 속에서 다양한 자원을 공유하고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은 공유 가능한 자원의 정보를 제공하고 수요자에게 자원공유 활용을 높이는 온라인 기반 시스템 구축사업이다.
도내 공공기관의 공유가능 물품과 공간 등을 우선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유단체 기업의 정보를 공유지도 방식으로 수록해 도민 누구나 편리한 이용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