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평론가 최명표 씨가 모두 4권으로 엮은 <마명 정우홍 전집>(신아출판사)을 출간했다.
  마명(馬鳴 鄭宇洪, 1897∼1949) 선생은 정읍 태인 출신의 사상가, 독립운동가, 작가, 언론인, 재가불자이다.
  마명은 민족해방운동에 복무하는 중에도 다량의 시, 소설, 수필을 발표하고 한국 불교사를 정리하여 ‘조선불교사화’라는 제목으로 신문에 연재하는 등 한국 근대문학사의 한 국면을 당당히 담당할 수 있는 작가다.
  이처럼 혁혁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마명은 그 동안 학자들로부터 제대로 조명받지 못했다. 학계에서는 대구 출신으로 요절한 아나키스트 마명(馬明)과 그를 혼동하기 일쑤였고, 다량의 문학작품을 창작한 작가인 줄도 몰랐다.
  평소 전북 지역의 문학자료를 정리하는 일에 힘을 쏟고 있는 최명표 씨는 마명의 운동 이력을 추적해 식민지 시대에 사상운동과 노동운동을 지도하던 마명을 조명했다.
  마명은 전주 함육학교를 졸업하고 만주로 건너가서 독립운동을 하다가 일본으로 건너가서 박렬 등과 교유하며 아나키즘운동에 뛰어들었다. 그는 신태인 출신의 이헌과 힘을 합쳐 오사카의 노동운동을 지도하다가, 서울로 돌아와서는 조선노농총동맹 집행위원과 사상단체 북풍회 간부로 활약하며 태인노농회를 지도하였다. 조선공산당 사건에 연루되었다가 풀려난 뒤에는 귀향하여 농촌운동가로 변신하였다. 해방 후 마명은 ‘서울신문’ 편집국장으로 재직하며 조국의 나아갈 길을 각종 논설로 제시하였고, 재가불자들의 모임 거사림을 조직하여 불교대중화운동을 전개했다.
  최명표 씨는 마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기존에 전집을 발행한 소설가 이익상 등과 박렬 등이 연결되는 전북 지역의 아나키즘운동사를 집필할 계획이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