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은 1963년 전국체전을 위해 신축하는 과정에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참여했다. 역사적으로, 정신적으로 시민들의 애환이 배인 공간이다.

시민 정서는 물론 지리적으로도 한 가운데 자리하고, 전주 교통의 대동맥인 팔달로와 백제로가 교차하는 요충지에 자리하고 있다.

최근 시가 종합경기장 부지재생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한 가운데 특혜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종합경기장 부지재생과 관련한 논란을 되짚어 본다.<편집자주>

 

(주)롯데쇼핑 참여를 전제로 한 종합경기장 개발 계획에 시민단체 등 지역 내 반발이 거세다.

전북소상인대표자협의회와 군산마트연합회, 민주노총 전북본부, 익산 참여연대, 정의당 전북도당, 민주평화당 전북도당 등 도내 7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모두를 위한 종합경기장 시민회의’는 지난달 8일 출범해 종합경기장 개발과 관련한 협의체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당시 시민회의는 “김승수 전주시장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자체재정사업으로 시민공원을 만들겠다’고 공약했으나 돌연 입장을 바꿔 롯데의 참여를 전제로 한 종합경기장 개발 계획을 진행, 재벌 특혜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역 내 반발은 의회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전주시의회 제363회 임시회에서 김윤철 의원(풍남,노송,인후3동)은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나, 그 사업 대상이 롯데라는 측면에서 상당부분 동의할 수 없다”고, 최명철 의원(서신동)은 “롯데를 배제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공개입찰을 통해 전주시민의 염원을 담아 종합경기장 문제를 해결할 용의가 있는지 밝혀 달라”고, 서윤근 의원(우아1.2동,호성동)은 “전주시에 충분한 수준의 임대료 납부 없이 롯데를 사업자로 선정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각각 발언했다.

반면 시는 2012년 (주)롯데쇼핑과의 도급계약을 이유로 전주시의 일방적 해지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전주시는 협약 해지를 위해 수도 없이 롯데쇼핑 측을 만나왔다. 협약서는 2012년 협약전 의회 사업동의, 공모절차, 평가해서 협약을 맺은 절차적 정당성을 갖췄다”는 것이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시는 롯데 측에 발목을 잡힌 상황에서도 장기임대를 통한 부지 소유권 확보, 판매시설 축소를 통한 지역상권 보호 등 부지재생 원칙을 지켜냈음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4월 종합경기장 개발 계획을 처음 발표하면서 서신동 롯데백화점을 종합경기장 부지 12만2975㎡ 중 2만3000㎡(2012년 당초 6만4240㎡)로 이전해 50년 이상 장기임대하고, 전시컨벤션센터 기부채납, 200실 규모 호텔 20년 후 반환하는 등의 조건을 언급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363회 임시회 시정질의 답변에서 “종합경기장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서는 육상경기장 및 야구장 건립을 위한 중앙투자심사에 통과돼야 한다. 그 선결 조건이 롯데쇼핑과의 협의, 전북도와의 협의”라면서 “종합경기장 개발은 전주시와 롯데쇼핑 2자간 문제가 아닌 전라북도, 중앙부처가 함께 얽힌 다자간 문제로, 어느 한 쪽이라도 풀리지 않으면 한 발짝도 다른 방향으로 나갈 수 없는 상황임을 이해해 달라”고 답변했다.

이어 “종합경기장 개발사업으로 인해 도시발전과 지역 활력 제고 등 외국인투자 유치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법률 목적에 부합되는 고용창출, 소상공인과의 상생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