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인구감소세가 ‘백약이 무효’일 정도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대책마련의 필요성이 수없이 지적됐지만 출생아는 여전히 줄어들고 있고 유출인구 증가세는 멈추지 않고 있다. 여기에 급속한 인구고령화로 사망률까지 전국최고치다. 어렵게 지켜왔던 인구 185만 명 선이 올 들어 183만 명 수준으로 주저앉았고 이제 180만 명 선 붕괴는 시간문제가 됐다. 정부의 지원, 지자체의 노력에도 전북인구 감소세가 멈추질 않고 있는 것이다.
최근 통계청이 내놓은 8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전북의 출생아수는 전월보다 100명이 적은 738명에 불과했다. 인구 1천 명당 출생자수를 나타내는 조출생률로는 4.8명으로 전국최저치다. 전년 동월 조출생률이 5.4명으로 당시에도 전국 최저수준이었던 출생률이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더욱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여기에 고령인구 증가를 비롯해 각종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사망자수가 늘면서 지난 8월 조사망률은 전국 평균 5.4명보다 크게 높은 7.7명으로 전남의 8.5명 다음의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았다. 인구 증가 요인은커녕 현상 유지라도 할 만한 가능성을 단 한곳도 찾을 수 없을 만큼 인구감소세를 속수무책으로 나둬야 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정부차원의 대응과는 별도로 인구감소에 소멸위기가 현실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감이 높은 지자체들의 자체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전북도 역시 올해만 해도 지난 1월 인구정책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인구종합대책수립에 조례제정, 민관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인구 감소세에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매월 평균 지역을 떠나는 순유출 전북인의 규모가 한 달 평균 1천명을 육박하고 있다. 지난 8월 한 달에만 714명이 전북을 등졌다. 최근 4년간 저 출산 인구 대책에 소요된 사업비만 1조3천억 원에 달했지만 출산율 높이고 탈 전북을 막는 데는 사실상 효과가 없었음에 다름 아니다. 
저 출산·인구유출은 전북의 대외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밖에 없는 최악의 상황을 초래하는 심각한 문제다. 인구가 3만 명에도 도내 기초단체들은 당장 소멸가능성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전북의 인구문제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지금 노력이 효과가 없다면 이는 더 이상 안 되는 정책이라는 뜻이다. 정부차원에 기댄 총론이 아닌 전북만의 현실을 담은 세부적인 각론차원의 인구대책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