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각 정당이 민주당 전북 출신 공기업 사장들에 대한 비난과 함께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은 29일 논평을 통해 “전북에서 국회의원을 역임한 인사 중 문재인 정권 하에 공기업의 수장으로 발탁된 4명의 민주당 인사가 각종 추문과 이해충돌 등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전북도민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 가운데 백미는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으로 도덕적 해이의 극단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즉각 국민들께 사과하고 직을 걸고 이번 사건을 밝혀서 비록 형제간과 배우자여도 불법에 연루가 되어있거나 부당한 압력 행사라도 있다면 사법당국에 자진 고발해 의혹을 벗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전북도당도 이강래 사장 일가의 LED핵심부품 독점 의혹, 국민연금공단 직원의 노인정 상품권 전달, 이상직 이사장 명절 선물 선관위 조사 등을 근거로 들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정의당 전북도당은 “이강래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 이상직 중소벤처기업 이사장 등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의 행태가 가관”이라며 “중앙당은 민주당 소속 공직자들의 잘못된 행동들을 정화하고 당의 정강 정책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도록 당의 공직자와 당원들을 지도하고 관리할 것을 충고한다”고 비난했다.

대안신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당 출신 낙하산 공기업 사장들이 도덕적 해이를 넘어서는 위탈법적 행태가 도를 지나쳤다며 일침을 놓았다.

대안신당은 “민주당에는 가뜩이나 경제도 어려운 형국에 국가 돈으로 자기 배 채우려는 사람, 공직을 이용해 선거운동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공천에서 배제하고 정계에서 강퇴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규성 전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불명예스럽게 중도하차한 이후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이해충돌 논란,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과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의 선거법 위반 논란 등 민주당 정치인 출신 기관, 단체장들이 민생은 뒷전이고 자신들의 선거를 위해 혈안”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도로공사는 보도자료를 내고 “LED 조명 교체 사업은 박근혜 정부 시절 에너지 효율화 정책의 일환으로 2017년 11월 30일 취임한 이 사장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연금공단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인사혁신 성과로 수령한 포상금을 의미있게 사용하자는 직원 의견을 반영, 부서 명의로 포상금 일부가 기부된 것이며 이사장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