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들이 가난하면서 기업환경도 열악함이 다시 한 번 증명됐다. 최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전북지역에서 근로 장려금을 수급하는 가구의 비율이 전국 최고인 21.9%를 기록했다. 이는 세종시의 10.6%에 비해 두 배가 넘는다. 또한 전북지역 가구당 근로장려금 수급금액도 116만1천원으로 전국 최대금액을 기록했다.
근로 장려금이란 열심히 일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종교인 또는 전문직을 제외한 사업자 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 등에 따라 산정된 근로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 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이다. 때문에 전북지역에서 수급 가구 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전북지역 가구들의 수입이 타 지역에 비해 평균적으로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전북지역에 질 좋은 일자리나 괜찮은 산업기반이 매우 부족함을 증명한다. 또한 근로 장려금은 차등 지급되는데, 단독가구 이외에 배우자나 18세 이하 부양자녀, 생계를 같이하는 70세 이상 부모가 있는 홋벌이 가구와 맞벌이 가구 등 벌이에 따라 300만원 한도 내에서 구분된다. 때문에 전북지역의 가구당 수급금액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전북지역의 생활 구조가 아이나 부모를 부양하면서도 저임금에 시달리는 가구들이 많음을 뜻한다. 전북의 산업기반이 열악하고 도민들이 가난하다는 푸념은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하지만 가난하기에 받는 근로 장려금으로 그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도 여간 씁쓸한 게 아니다. 전북은 언제까지 타 지역과 비교되고 수도권 및 세종, 부산시 등을 보며 상대적 박탈감을 가져야 하나 궁금하다.
마침 문재인 정부 들어 복지정책이 탄력을 받고 있다. 또 근로 장려금 수급액을 늘리고 대상도 확대하는 등 부의 양극화 해소에도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전북의 열악한 산업 환경 때문에 전북도민들이 가난에서 벗어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정부는 가난한 자를 세세하게 돌보는 정책과 함께 국가 균형발전이 이뤄지도록 역차별을 해서라도 전북 산업기반을 살려야 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게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