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운영 시범사업 합의각서 동의안이 유보되면서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사업이 재차 발목 잡혔다.

시가 전주소각장 내구연한 만료 등의 이유를 들어 원활한 청소 행정을 위해 해당 사업을 추진 중에 있는 반면, 시의회는 기술력 검증 미비 등의 이유로 공론화 과정을 거치자는 주문이다.

25일 전주시의회는 제36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갖고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운영 시범사업 합의각서 동의안을 포함한 39개 안건을 심의, 합의각서 동의안에 대해 유보 결정을 내렸다.

해당 동의안은 상임위인 복지환경위원회가 본회의에 상정했으나, 서윤근 의원(정의당·우아1.2동,호성동)이 기술력 검증 미비 등을 지적, 이를 이유로 표결이 아닌 유보할 것을 요청했다.

잠시간의 휴정을 갖은 시의회는 유보 여부에 대한 표결을 붙인 끝에 해당 동의안을 유보키로 최종 결정했다.

서 의원은 “플라즈마 기술은 걸음마 단계로 기술력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해당 동의안은 과거 전주시와 (주)롯데쇼핑의 종합경기장 개발 협약과 다를 바 없다”면서 “과거 경험을 통해 같은 실수를 재차 범해선 안 된다. 시간을 갖고 대안을 모색해도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복지환경위원회 소속 양영환 의원(민주평화당·동서학,서서학,평화1․2동)은 “전주 청소 행정이 원활하게 이뤄지길 바란다. 별도의 예산을 들이지 않고 기업이 투자해 시설을 설립, 일정 기간 시범 운영을 갖고 기술력을 검증하는 만큼 문제될 부분이 없다고 판단한다”며 반대 의사를 표했다.

민간투자사업(BLT) 방식으로 진행되는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사업은 기존 소각 방식과 달리 폐기물을 고온의 플라즈마로 열분해하는 플라즈마 가스화 공법을 내용으로 한다.

시는 이번 유보 결정에 따라 전문가 설명 등 시의회 설득 과정을 갖고, 11월 열릴 다음 회기에 해당 동의안을 재차 상정할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