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유력 사회적기업이 경영진과 일부 직원 간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고소고발이 난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논란의 기업은 전주시로부터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아 시니어, 장애인 등의 이미지를 앞세워 20억원 가량 연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전주시 등에 따르면 전주 소재 모 사회적기업은 경영진과 직원 간의 고소고발 및 진정으로 검찰, 경찰, 고용노동부 등에 관련 내용이 접수됐다.

해당 사회적기업은 올해 관할 구청으로부터 유통기한 미표시, 표시기준 위반 등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2차례 적발된 바 있다. 관할 구청은 행정처분과 함께 해당 내용을 경찰에 접수했다.

식품위생법 위반과 관련해 A 대표는 직원의 업무 과실, 일부 직원은 A 대표의 지시를 각각 주장하고 있다.

A 대표는 “처분을 받으면 회사에 불이익이 발생하는데 어느 대표가 법을 위반하라 지시하겠느냐”고, 일부 직원은 “식품위생법을 수차례 어기도록 지시하고서 그 책임을 직원들에게 돌렸다”고 설명했다.

관할 구청 직원은 “해당 기업과 관련한 민원이 퇴사 직원들로부터 상당수 접수되는 등 조직 내 갈등이 있는 것으로 안다. 이는 공무원 사회 내 암암리에 퍼진 부분이다”고 말했다.

또 일부 직원이 최근 검찰에 A 대표와 관련해 고발장을 접수, 검찰이 관련 수사를 경찰에 이첩해 A 대표의 공금 횡령 등 의혹과 관련한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일부 직원은 A 대표가 근무를 하지 않는 서류상의 직원을 둬 급여를 명목으로 회사 공금을 횡령했다고 주장하는 반면, A 대표는 문제된 직원이 마케팅을 비롯해 실제 근무를 해오는 등 일부 직원의 모함이라고 맞서고 있다.

한 직원은 “법인 카드 사용내역 이상을 발견한 직원들이 조사한 결과 직원이 아님에도 급여를 상당기간 지급한 사실을 발견했다. 또 임원 간에 수상한 금전 거래도 발견해 일련의 내용을 고소한 상황이다” 덧붙였다.

반면 A 대표는 “일부 직원이 문제 삼는 직원은 마케팅 등 회사 매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급여를 인상해도 부족한 상황이다. 불법이라 주장하지만 처지가 어려운 직원 다수에게 돈을 빌려주는 등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부 직원은 A 대표가 이사직을 수행한 이후 직원 40명가량이 퇴사하는 등 갑질을 일삼고 있으며, 휴일수당 등을 지급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련의 내용은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에 접수됐다.

반면 A 대표는 진정을 접수한 직원들이 이를 취하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갑질 내용은 사실이 아닐뿐더러 감독관이 판단할 부분이라는 입장이다. 또 일부 직원이 회사 제품 상당수를 훔쳐 내부 징계 절차를 밟고 있으며 이를 경찰에 신고한 상태다.

논란에 있는 기업 경영진과 일부 직원의 갈등은 최근 몸싸움으로 번져 상호간에 성추행과 무고, 폭행 등의 신고까지 경찰에 접수됐다.

일부 직원은 “기업 이미지와 달리 A 대표의 막말과 갑질로 퇴사하는 직원이 줄을 잇는다. A 대표는 노인, 장애인 등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직원들의 처지를 악용하고 있다”고, A 대표는 “문제 있는 직원이 자신의 잘못을 덮기 위해 허위의 사실로 모함하고 있다. 대표 직함 퇴진을 요구하며 경영권 찬탈을 시도하고 있다”고 각각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