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청소년 폭력을 해결 및 예방하려면 교육기관을 넘어 지역사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시민연대)는 23일 논평에서 “언론보도에 따르면 9일 정오께 청소년 2명이 익산시 모현동 한 교회에서 중학생 1명을 2시간가량 수차례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중학생은 전치 2주 진단을 받고 다음날 경찰서에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소년들이 또래 간 저질렀지만 수위는 조직 폭력배 수준”이라며 “실제로 이들 범죄가 늘 뿐 아니라 정도가 갈수록 심각하다. 학생이어서, 나이가 어리단 이유로 관용을 베풀기엔 선을 넘었다”며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시민연대는 “이번 사건처럼 자퇴 등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이 폭력을 가하거나 학교가 아닌 곳에서 사건이 벌어지면 대책도 교육과 지자체가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내용은 ▲도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지역사회 차원 방안 모색▲ 학교급별 특성에 따른 법 개정과 적용▲교사와 학생 성인지 감수성 높이고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교육 강화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 교육청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법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들도 폭력 당사자가 될 수 있고 학교에 다니는 학생도 사회비용으로 책임지는 등 지역사회 차원에서 접근하는 데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단 22일 익산시, 익산교육지원청, 청소년 관련기관들이 모여 긴급위기관리위원회를 열었다. 피해자인 익산 여중생을 어떻게 도울지 나눴다. 23일 학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개최해 구체적 방안을 정했다”며 “도교육청 파악 결과 가해자 3명 중 전주 여고생 1명(2명은 고1 자퇴)은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절차를 진행한다. 이 또한 지자체와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