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15일에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의 전북지역 선거구획정과 관련해 전북도민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23일 전북테크노파크에서 21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안 마련을 위해 정당과 학계, 시민단체 등의 추천을 받은 진술인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리적 여건과 교통, 생활문화권 등 지역 사정에 근거를 둔 합리적 선거구획정 방안에 관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고종윤 전북지방변호사회 변호사는 “생활권을 중심으로 보면 전주 3석, 익산 1석, 군산 1석, 완주·김제·임실 1석, 정읍·고창·부안 1석, 무주·진안·장수·남원·순창 1석 등 총 8석의 선거구로 획정하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정치신인들의 상대적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 현행대로 기존 틀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임성진 전주대 행정학과 교수는 “도내 현행 10개 선거구는 전주시 병을 제외하고 모두 인구 상한선을 만족해 21대 총선에서 전북 지역구는 현행대로 10곳을 유지하는 게 법적으로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김영기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대표는 “현선거제 개혁안이 본회의에 상정되더라도 의석 분포와 여건으로 볼 때 부결될 확률이 높다”면서 “현재는 대화와 타협을 통한 단일안 마련과 통과를 위해 노력해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의 현행 선거구는 전주 3곳, 군산 1곳, 익산 2곳, 김제·부안,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완주·무주·진안·장수 등 10곳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