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지방분권이 본격화됨에 따라 관광분야의 중앙 주도형 지원사업이 지방정부로 이양되고 있지만 여전히 대규모 공모사업은 정부에서 운용하고 있어, 전북만의 공모사업 대응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주요 공모사업이 단일 사업 위주의 정부 주도형태에서 지자체 주도 사업으로 변화하면서 지역발전과 성장을 위해 공모사업에 대한 능동적 협력체계 플랫폼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3일 '공모형 지역관광사업의 전라북도 대응방향'을 주제로 이슈브리핑을 발표한 전북연구원은 전북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부문별 공모사업에 능동적인 대응 태도와 능력을 우선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서 경쟁적으로 관광개발과 진흥사업이 발굴되다보니 유사한 아이디어가 넘쳐나고 있어 향후 지역관광이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정부 역시 관광시장의 체질개선을 목적으로 지역별 맞춤형 관광지를 육성해 관광객 지방 분산화, 국토 및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다양한 공모사업을 통해 이를 확산시키고 있다.
현재 관광분야의 경우, 중앙 주도형 지원사업에서 시도자율편성사업 성격으로 지방정부에 이양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대규모 공모사업은 정부가 직접 운용하는 상황으로, 국가 공모사업에 대한 능동적 대응 체계 마련이 요구된다.
특히 내년에는 정부가 세계적 관광도시 육성을 목적으로 지역관광거점도시 관련 공모사업을 예고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협력을 요구하는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공모도 준비하고 있다.
때문에 도가 국가 공모사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정 가능성이 높은 사업의 타깃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특히 '지역관광거점도시',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열린관광지 조성사업' 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슈브리핑은 지역관광거점도시의 경우 전주, 익산, 군산을 대상으로 지역별 특화 콘텐츠를 활용해 실천할 수 있는 계획 마련이 시급하며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은 지역 관광발전의 마스터플랜이 시군별로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열린관광지 조성사업은 플랫폼을 구축해 미선정 지역자원의 활용방안을 적극적으로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북연구원의 김형오 박사는 "공모사업 중 하나인 열린관광지 조성사업에서 전북지역이 전국 대비 약 37%의 높은 선정률을 기록하고 있다"며 "지역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도와 시군간 능동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미래 지향적 사업 발굴의 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