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북경제협력의 상징인 금강산 남측시설의 철거를 지시했다는 북한 매체의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와 정부가 북측의 의도와 사실관계를 파악해 국민 재산권 보호를 위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3일 김 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시설을 현지 지도한 사실을 보도하면서 “금강산 관광을 남에 의존하려했던 선임자들의 잘못된 정책으로 금강산이 10여 년간 방치됐다”며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 부문과 합의해 철거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남녘 동포들이 오겠다면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라고도 말해 남측 관광객을 상대로 사업을 계속할 생각이 있음을 드러냈다.

남북관계가 경색 국면인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이 나오자 이날 정부 당국도 의도 파악에 분주했다.

통일부는 “북측이 요청할 경우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남북합의의 정신, 금강산 관광 재개와 활성화 차원에서 언제든지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일단은 북한이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 향후 계획이 어떤지 명확히 분석하는 게 먼저다. 협의할 수 있는 부분은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김 위원장의 발언으로 북미회담도 암울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암울하게 보는 사람도 있지만 지금처럼 북한 비핵화를 위해 협의하고 협상 의지를 가져가는 게 중요하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많은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