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가 23일 현대중공업은 적극적으로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또 군산조선소 재가동 의지가 없다면 군산경제가 회복될 수 있도록 매각 또는 업종전환을 결정할 것을 요구했다.

군산시의회는 이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조속 해법 촉구’라는 제목을 중심으로 한 내용의 건의문을 채택하고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전라북도, 현대중공업에 보냈다.

건의문을 제안한 신영자 의원은 “지난 2017년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을 멈춘 지 어느덧 3년째로 접어들었다”라고 밝히고 “군산조선소를 향후 조속히 가동하지 못할 것이면 제3자에 매각을 하든지, 다른 업종으로 전환함으로써 군산경제가 이른 시일 내에 회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건의했다.

건의문을 통해 신 의원은 이어 “2017년 3월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자도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지원하겠다’라는 공약을 했지만, 현대중공업은 ‘선박 수주물량이 나아지면 재가동할 것’이라는 앵무새 같은 원론적인 대답 외에 아무런 메아리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한때 군산지역 경제를 견인했던 1등 공신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 장기화가 이제는 지역경제의 발목을 잡은 셈이 됐다”라며 “군산조선소가 또다시 재가동 된다 해도 그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협력업체들이 현재의 불확실한 상황에서 쉽게 응할지도 의문이며 재가동에 나선다 해도 정상화를 위해서는 많은 준비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현대중공업은 올해 들어 거제도에 있는 거대한 조선소인 대우조선해양의 인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군산조선소의 즉시 가동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고 전제한 뒤 현대중공업이 많은 선박을 수주한다고 해도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은 매우 불투명하다고 전망했다.

신 의원은 여기에 “군산시민 사이에서는 현대중공업이 문재인 대통령의 군산조선소와 관련된 공약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세월만 보내고 있는지 의구심만 증폭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