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환경문제해결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22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익산의 환경문제가 시민의 삶과 생명마저 위협받고 있는 매우 심각한 상황임에도 정헌율 익산시장의 무능하고 안일한 환경행정으로 시민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익산의 환경문제를 행정만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고통 받고 있는 시민이 나서야 한다는 점에 동의한 21개 단체가 지난 7월 23일 익산환경공대위를 출범시켰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익산환경공대위는 출범이후 시민소통과 의견수렴을 위한 활동을 전개했으며 지난 8월에는 수백명의 시민들이 집회와 거리행진을 통해 울분을 토해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장점마을(집단 암 발생)과 낭산폐석산불법폐기물 매립현장을 방문해 주민고통과 환경피해의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환경문제에 대한 시민의견을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91%가 심각하고 환경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것에 대해 74%가 단체장과 공무원의 환경행정이 원인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쟁 없는 독점으로 예산낭비와 특혜시비 지속적인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 음식물처리시설, 하수슬러지처리시설에 대해 94%가 공영화로 전환해야 한다고 답했다”며 “시민은 환경피해에 대해 51%가 민원제기도 포기하며, 고통을 감수하고 있다는 점에서 익산시가 져야 할 책임의 무게는 절대 가볍지 않다”고 강조했다.

익산환경공대위는 “정헌율 시장은 지난 7월 24일 ‘익산 환경문제해결 시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시민과 전문가 의견수렴으로 마련된 익산시 환경정책을 3대 분야, 10대 과제, 13개 정책을 공식적으로 제안했지만 시는 ‘환경관련 인허가 사전검증과 사후 검증을 위한 시민감사기구 설치, 환경기초시설의 공영화로 전환’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이에 따라 익산환경공대위는 익산시의 무능과 안일한 환경정책을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정헌율 시장은 익산환경공대위의 환경정책 제안을 즉각 수용하라.

하나. 환경오염, 예산낭비, 특혜시비를 일으키는 환경기초시설 공영화로 전환을 선언하라.

하나. 환경정책위원회 역할에서 “환경관련 민간 인허가 사항에 대한 사전 심의 및 자문대상”에 대한 규정을 제도화하라.

하나. 환경행정과 시정전반에 대한 독립적인 시민감사와 조사기구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를 제도화하라.

하나. 환경부와 익산시는 민관협약대로 낭산폐석산 불법폐기물 전량제거 행정대집행 즉각 착수하라.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는 있지만 환경기초시설 공영화, 환경정책 위원회역할강화,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제도화 등 익산환경공대위의 요구사항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