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대 분교 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엔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드론전문가 양성 교육훈련장 건립을 위해 전북도와 부지선정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면서 느닷없이 경북도와는 이를 모두 포함하는 ‘국토공간 정보데이터센터’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파문이 일고 있다.
공공기관 최초로 드론전문교육기관 지정을 받은 LX공사는 지난 7월 훈련장 확보를 위해 전북도와 데이터센터, 연수원등의 시설을 포함한 부지 선정 협의에 나섰다. 도는 조례까지 제정해  지원할 계획이었고 이러한 내용을 도내 14개 시군과 공유했다. 남원시는 50년간 부지 무상임대 조건을 내놨고 진안군은 지자체는 물론 정치권까지 더해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나서는 등 8개 시·군이 강력한 참여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그러나 지역의 이런 노력은 안중에도 없는 듯 LX공사는 지난 8월19일 경북도와 ‘경북도청신도시’에 국토정보데이터센터를 건립하고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 사업을 포함하는 내용의 ‘지적기반 스마트 공간정보 산업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했다. 지난 7월 LX공사와 업무협의를 마친 뒤 전북도는 8월6일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부지선정 작업에 착수했고 20일 최종적으로 18곳의 부지까지 선정해 LX에 전달했음에도 LX공사는 전북도와 상의 한번 없이 경북도와 드론전문교육센터 설립을 추진해 왔던 것이다. 더구나 이와 관련 LX공사가 후보지로 경주를 낙점했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
물론 LX공사는 드론산업중심지 육성은 포괄적 업무협약 수준이고 경주낙점설도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특히 전북도는 드론전문기관 부지선정을 위한 노력이 없었다고도 했다. 도내 지자체들이 드론교육센터 유치를 위해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다는 도의 입장을 전면 부정하는 것으로 거대 공공기관 두 곳 중 한곳은 도민을 상대로 심각한 거짓을 하고 있는 셈이다.
파장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고 이에 대한 진실역시 분명히 밝혀져야 할 부분이다. LX공사 해명대로 도가 부지선정에 소극적이었다면 도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게 된다. 하지만 LX공사가 비난을 면하기 위해 사실과 다른 해명을 한 것이라면 문제는 달라진다. 수많은 지자체중 왜 하필 경북인지에서부터 투명하게 과정을 공개해야 한다. 혁신도시법에 명시된 소속기관 모두를 지역에 집적할 수 있는 근거조차 외면하고 지역을 무시하는 결정일수 있기 때문이다. 그냥 넘겨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