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는 17일 제367회 임시회를 열고, 전북도정 현안을 중심으로 도정질의를 이어갔다. 이날 임시회에서는 관리 사각지대 놓인 도내 산단 노후화 대책 마련과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 추진 논란 등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강용구 의원(남원2)= 도내 산업단지가 노후화되면서 생산성 저하 및 청년층 취업 기피까지 일어나고 있지만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북도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산업단지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 중인데도 도는 노후 산단 실태조사나 종합계획조차 없었고 조례도 제정하지 않는 등 노후 산단에 대한 관리에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후 산단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도시재생과 연계한 사업과 휴폐업 기업 리모델링을 비롯한 구조고도화 및 경쟁력 강화사업이 종합적으로 추진돼야 사업의 효율성도 높이고 공모사업 확보도 가능하다”면서 기존 부서 통폐합을 통한 조직 개편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해 상반기 시·군과 합동으로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했고 올 11월에도 실태조사를 진행해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휴·폐업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이와 병행해 내년에는 산업부의 ’휴폐업 공장 리모델링‘ 공모사업에 시·군과 적극 협력·대응해 휴폐업체 공장 활성화를 유도하고, 도내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송 지사는 기존 부서 통폐합을 통한 조직 개편에 대해선 “산업단지 관련 사업 수요에 종합적으로 대응하고 산업단지 조성부터 기업이 투자를 완료하는 시점까지 투자유치 업무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조직 일원화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다만, 산업단지 업무를 통합 추진할 부서를 어디에 둘지 등 구체적 사항에 대해서는 향후 업무의 효과성, 지속성, 발전성 등을 종합 고려해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희수 의원(전주6)= 내장산 국립공원의 명칭을 놓고 전남 장성군이 또 다시 명칭변경을 추진하고 나서 적극적·합리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김희수 의원은 “전남 장성군의 내장산 명칭변경 추진에 대한 도 공식입장과 이러한 동향에 대한 인지시점 등 방안이 늦은 대응은 아닌지 의문스럽다”면서 “산 이름을 딴 14개 국립공원 중 명칭을 함께 적어 사용하는 사례가 없을뿐더러 여러 지역에 국립공원이 걸쳐 있더라도 장성군처럼 자신들의 입장만 주장하는 경우는 들어본 적이 없다”며 구체적인 대응계획과 방향 등을 물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도는 장성군의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변경 추진 움직임과 과거 추진상황에 대해 이미 치밀하게 파악을 마친 상태”라면서 “정읍시와도 긴밀하게 협의해 내장산국립공원 위상유지, 브랜드 가치보전을 위한 합리적인 대응방안을 내부적으로 마련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10월경 대응계획 및 논리가 확립되면 장성군 용역 추진상황 등을 파악해 그에 따른 적절하고 단계적인 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