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자동차 및 조선업 쇠퇴로 붕괴 위기에 처한 군산지역을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하도록 정부와 관계기관에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전북도의회 나기학(군산1)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촉구 건의안’은 산업 및 고용위기에 처한 군산지역의 경제회생과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새로운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특구 지정을 정부와 관계기관에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나 의원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군산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발버둥 치고 있지만, 기존 내연기관에서 새로운 전기차 생태계로 전환하려면 이에 걸맞은 지역R&D 기반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며 건의안 발의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전기차 산업이 수입산 부품 조립공장으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강소특구 지정을 통한 독자적인 혁신생태계 구축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연구개발 기반이 부실한 상태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사상누각에 불과하며, 새만금 국가사업이 고작 태양광발전소 부지라는 비난과 조소를 피하기 어렵게 된다”면서 “정부가 추진 중인 새만금 재생에너지 정책의 성공적인 결실을 위해서도 강소특구 지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 하반기 강소특구 지정은 전북을 비롯해 7곳이 신청한 상태로 내달부터 과기부 심사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최종 지정될 예정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