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이 끝난 뒤 수소 청소트럭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2030 미래차 세계 1등 국가’를 목표로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화성시 소재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우리는 이미 세계 최고의 전기차·수소차 기술력을 입증했고, 올해 수소차 판매 세계 1위를 달성했다”며 “더이상 추격자가 아니라 기술선도국으로서 미래차에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가 되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미래차산업은 시스템 반도체·바이오와 더불어 문재인 정부가 내건 3대 신성장동력 중 하나다.

정부는 이날 ‘2030 미래차 1등 국가’를 위한 3대 추진전략으로 ▲전기차·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의 2030년 33%, 세계 1위 수준 확대 및 세계 시장점유율 10% 달성 ▲세계 최초 자율주행 상용화 ▲혁신하고 상생하는 생태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자동차 제조사에 대한 친환경차 보급목표제를 시행하고, 소형차량과 버스, 택시, 트럭 등 물류수단과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내수시장을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문 대통령은 친환경차는 '선택' 아닌 '필수'라며 “2025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5천기를 설치해 주유소보다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어디에서나 20분 안에 도달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또 법, 제도 정비와 인프라를 갖춰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당초 목표보다 앞당겨 2027년까지 실현하겠다고도 했다.

미래차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과 실증에 2조2천억 원을 투자하는 등 기업 혁신을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미래차 시대 본격화로 기존 자동차산업 등의 일자리 감소를 대비해 “업계와 노조가 함께 하는 일자리 상생협력도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기존 부품업계의 사업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규제혁신으로 신규 일자리를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최근 문 대통령의 연이은 경제행보에 대해 "글로벌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내수 경제 활력을 다시금 살려내기 위한 방안을 계속 고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민생, 경제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여러 제도적 보완책을 꼼꼼하게 챙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