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과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서초동 집회와 조 장관 퇴진을 요구하는 광화문 집회가 계속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민생경제 등에 집중하며 ‘조국 정국’을 극복해나간다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초부터 주요 경제단체장과의 간담회에 이어 전국경제투어와 삼성의 디스플레이 투자협약식 참석 등으로 경제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왔다.

지난 11일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에게 정례보고를 받고 “세계 경제둔화 등으로 민간부문의 활력이 약해지는 상황에서 재정을 통해 효과적으로 보완하는 것이 정부의 기본 책무”라며 신속하고 적극적인 재정집행을 강조했다. 또 내년부터 50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되는 ‘주52시간 근무제’ 관련 입법 추진과 보완책을 마련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조국 정국과 관련한 직접적 언급을 자제하는 대신 검찰개혁의 성과를 통해 국정동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고 검찰개혁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법무부가 제시한 특수부 축소를 비롯한 검찰개혁법 처리방안과 국회 패스트트랙에 올린 검경수사권 조정안, 고위공직자수사처 설치법안 등 사법개혁의 입법화 등을 협의했다. 오는 15일 국무회의에서 검찰 특수부 축소와 명칭 변경을 위한 규정을 개정 및 확정하기로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검찰개혁 방향과 관련 ""제도·조직의 변화에 머물지 않고 행동과 문화의 개선으로도 이어지길 바란다"면서 "오늘의 검찰 개혁이 종결이 아니라 출발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14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태풍 피해 복구지원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등 민생 현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 오는 18일에는 청와대에서 주한외교단 초청행사를 갖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