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문턱을 넘은 전북도가 고령자 취업을 장려하고 50~64세의 신중년층에 대한 지원사업을 늘리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전국적으로 출산율이 1도 채 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 베이비 붐 세대 은퇴까지 겹치면서 생산연령 인구는 급격히 줄어들면서 갈수록 경제활력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북은 전국 17개 시·도 중 전남(22.36%), 경북(20.29%)에 이어 세 번째로 초고령사회에 들어선 만큼 어르신들의 고충(고독, 질병, 빈곤)을 빠르게 해결하고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맞춤형 정책 수립과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10일 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노인 인구는 지난 8월 말 기준 366,262명으로 전체의 20.09%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년부양비가 증가하고 노인 소외 현상과 건강 악화 등으로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어르신 고충을 영역별로 나눠 맞춤형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기본소득 보장을 강화한다.
부양의무자 기준 등으로 생계급여 지급대상에서 탈락했던 중위소득 30% 이하 빈곤층을 지원한다.
또 내년에는 소득하위 40%까지 확대해 기존 25만원이었던 기초연금을 30만원씩 지급하고 20201년에는 전체수급자를 대상으로 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사회적 수요와 기여도가 높은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특화해 더 높은 소득을 보장하는 일자리 만들기에 집중한다.
전북도는 도내 인구의 1/4를 차지하는 노후 진입세대인 신중년층(50~64세)에 대한 지원을 위해 그간 노인 복지 위주로 설계된 정책을 변화시킬 방침이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신중년 취업지원 사업’과 함께 ‘50+ 생애 재설계 교육사업’을 실시해 재무·건강·여가·대인관계 등 노후 준비를 돕는다. 장기적인 과제로 신중년 정책 추진 전담기관을 신설해 재직시절부터 퇴직 이후 삶까지 탄탄한 지원체계를 마련, 정책을 안정화 시키겠다는 의지다.
이외에도 노인 자살 예방을 위해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등을 통한 자살 고위험군 조기발견 체계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농약안전보관함과 일산화탄소감지기를 보급하고 번개탄 판매개선 실천가게 지정 등 자살위험 노출을 최소화하는 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기대수명 증가로 길어지는 노년기의 신체적·정신적 소외감과 외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6천720개 경로당과 24개 노인복지관도 운영한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통합경로당을 10곳에서 20곳으로 늘려 은퇴자 작업공간 조성 및 건강·여가를 통합지원 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각 부서에 흩어져 있는 고령사회 정책을 통합·관리하기 위해 초고령사회 대책 TF팀 및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초고령사회 대책 컨트롤타워 기능을 높이기 위해 기존 노인장애인과 노인 분야 2팀 체제에서 노인과 장애인 분야를 분리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고령사회는 어쩔 수 없는 사회적 흐름인 만큼, 현재 상황을 초고령사회 정책 수립의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사회 흐름과 정책 흐름에 맞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초고령사회란 노년층 인구 비율이 20% 이상인 것을 말한다. 노년 인구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로 분류한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