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학교 급식노동자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식생활관 후드청소를 외주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최영심 의원(정의당·비례)은 7일 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해 “지난 4월 도내 A학교 급식노동자가 후드 청소 중 낙상으로 부상을 입는 등 안전사고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어 심각한 안전사고가 우려된다”며 “전북교육청이 비정규직과 맺은 단체협약 내용을 준수해 달라”고 요구했다.

최 의원은 “도내 학교 급식 종사자들이 대부분 여성인데다가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고충이 크다”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2017년 도교육청과 전북학교비정규직연대가 단체 협약을 맺었지만 외주화 진행 비율이 현저히 낮다”고 지적했다.

이 협약에는 학교급식의 위생 및 안전관리를 위해 위험한 공간의 대청소는 학교실정에 따라 연 2회 외주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최 의원이 조사한 지난해 도내 초·중·고 식생활관 후드 청소 실시 현황을 보면 552개교 중 56.8%인 314개교는 한 차례도 청소하지 않았으며, 1회 211곳(38.2%), 2회 27곳(4.8%)으로 조사됐다.

최 의원은 “노동자의 안전은 예산과 재량을 이유로 미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전북교육청이 일선 학교 기본운영비에 반드시 연 2회 이상 후드청소 비용을 예산 편성하도록 지침을 내리고 지도 감독해야 하며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신속하게 설치·운영해 노동자들의 산재예방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