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가유공자, 장애인, 저소득층의 공공시설 이용편의 제공을 위한 행정안전부의 ‘공공시설이용요금 즉시 감면서비스’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억7000만원을 확보했다.
이에 도는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26일 착수보고회 개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이번 서비스는 도 및 시·군 10개 기관 25개 공공시설에 대해 법정요금 감면 대상자가 사전에 자격 확인 동의만 하면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 별도의 확인절차 없이 이용요금을 즉시 감면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그동안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체육,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요금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감면대상자가 직접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해당시설 관리자에게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가 실시되면 해당 증명서 제출 없이 본인신분 확인만으로 즉시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임상규 도 기획조정실장은 “그동안 감면이용자들이 연간 40만 명에 이르렀으나 감면 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아 혜택을 보지 못한 도민들이 이번 시스템구축으로 더 많은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앞으로도 도민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며, 도민들이 시스템 이용에 좀 더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착수보고회의 시 도출된 보완사항을 반영, 연말까지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